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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및 환경 관련 사회이슈 및 동향에 대한 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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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대한민국 도로교통 트랜드 리포트 제 2편

관리자 | 2019-03-20 | 조회 2570

안녕하세요. 교통·환경 챌린지 이슈 두 번째 주제,  2019 대한민국 도로교통 트랜드 제 2고령 노인의 교통안전입니다.

 

100세 시대, 어르신들의 교통안전에 빨간불이 켜지다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중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이 44.5%로 나타나 고령 노인들의 교통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의하면 2019년 기준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자는 769만 명으로, 전체 인구 중 약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고령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고령자의 면허소지 비율도 함께 증가하였는데, 2016년에는 8.0%, 2017 8.8%, 2018 9.4%, 그 비율이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하지만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은 고령 인구 비율의 세 배를  넘은 수치!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 사건 수도 2017년 기준 11,978건을 기록하여 2013년에 10,252건에 비해 5년 사이 약17%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고령자의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교통사고 전문가에 의하면, 고령자의 외부자극에 대한 반응시간은 일반인에 비해 높은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 나이가 들수록 인지·반응 능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시야가 좁아지고 순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위험 발생시, 고령자들은 운전을 하거나 보행하는 도중 판단력과 사고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게되고 교통사고 위험에 크게 노출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고령자의 경우 교통사고로 인한 작은 충격에도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진다는 것.

고령자에 대한 각별한 주의와 예방 대책이 필요합니다.

 

어르신들인에게 닥친 교통안전 위험!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께서는 DB손해보험 교통·환경 챌린지에 참여해주세요.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우리 사회를 밝히는 작은 등불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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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출처통계청도로교통안전공단, TAS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