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OTICE

교통 및 환경 관련 사회이슈 및 동향에 대한 소식입니다.

  • HOME
  • NOTICE

DB Challenger 인터뷰 02. 엘케이그린

관리자 | 2021-08-27 | 조회 1848

 

<DB Challenge와 함께 시작된 성장, “엘케이그린”>

DB 교통환경 Challenge가 어느덧 3기를 맞이했습니다! 
3기 모집을 맞아, 저희와 함께했던 챌린저들의 현재가 궁금해졌는데요. 
과연 DB Challenge 1,2기 참가자들은 어떠한 변화를 맞이했고 어떻게 나아가고 있을까요?

‘DB 챌린저 스토리’ 지금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대표님, 소개부터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공기 정화 관련 필터 기술과 환경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템을 준비 중인 엘케이그린의 대표 권용진입니다. 
 


어린 나이에 사업을 시작하셨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시작하시게 된 건가요?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어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자라는 뜻에서 시작했다기보다는, 제가 하고 싶은 일을 깊게 생각하다 보니 시작하게 된 거죠. 
처음부터 환경 개선 사업 모델을 생각했던 것은 아니지만, 기업은 사회를 이롭게 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그렇게 생각해보다 보니, 환경적인 부분이 많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미세먼지가 꾸준히 이슈가 되고 있잖아요. 
미세먼지에 초점을 맞춰서 다회용으로 쓸 수 있는 마스크는 없을까 고민하다가 필터에 관심을 가졌어요. 
현재 필터를 새로운 기술로 대체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사업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사업 시작하면서 개발을 진행하신 건가요?
2019년에 프로토타입을 가지고 정부 지원사업에 선정됐어요. 
개발에 착수해서 진행하다가 작년에 DB Challenge 진행하면서 제품을 만들게 됐습니다. 
근데 솔직히 제품이 제 마음에 들지는 않았어요.

어떤 부분에서요?
소비자에게 보여주는 첫 제품으로써, 우리 제품이 곧 브랜드의 가치로 여겨지는만큼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굉장히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근데 성능이 그렇게 좋다고 말을 못 하겠더라고요. 환경 쪽으로 도움이 되고, 경제적인 제품인 건 알겠는데 성능이 뛰어난 것은 아니니까 
‘이게 팔릴까?”에 대한 의문이 있었어요. 그래서 기존 판매 계획을 다 멈추고, 내부 구조를 완전히 바꿨어요. 
그렇게 다시 개발한 제품은 얼마 전에 완성되었고 현재에는 판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자세하게 말씀드리자면, 
제품은 물을 필터로 한 텀블러 사이즈의 공기청정기예요. 올해 8월 중 크라우드 펀딩부터 시작할 예정이에요. 
크라우드 펀딩 지원 사업에 선정된 상태이기도 하고요. 

크라우드 펀딩 이후에는 판매 채널을 어떻게 확장해 나가실 예정인가요?
크라우드 펀딩 이후 소비자들에게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통채널을 다양하게 확장시킬 것입니다. 
오늘의 집, 29CM 등 요즘 많이 사용하시는 다양한 온라인 커머스를 통해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우리 제품을 알릴 거에요.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시작 단계이시다 보니, 어려운 점도 많으셨을 것 같아요. 어떤 부분이 특히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전부 다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우선 맞는 사람들과 팀을 꾸리는 것부터 힘들었습니다. 
또한, 사업에는 제가 모르는 영역들이 많아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DB Challenge 네트워킹을 통해서 사업경험이 많은 다른 대표님들께 도움을 받아 극복하고자 했습니다. 
사업 초기에 DB Challenge를 만나셨네요. 사업 초기에 참가한 팀으로서 어떤 부분이 도움이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DB Challenge가 사업 운영에 있어서 체계적으로 챙겨 주셔서 좋았습니다. 
어린 나이에 사업을 시작해서 아는 게 많지 않았는데 길잡이가 되어 주셨던 점이 가장 좋았어요. 
다른 참가자들과의 네트워킹 또한 저희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DB Challenge 이후인 지금까지도 경험이 많으신 대표님들이 여러 팁을 주고 계십니다. 
모르는 것이 많았는데 꿀팁을 많이 주고 계세요.

경험 많으신 대표님들이 꿀팁을 전수해 주셨을 것 같네요 (웃음). 
엘케이그린은 어떻게 발전해 나가실 예정인가요? 
제가 지금 하고 있는 모든 일이 DB Challenge로부터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지금 판매하는 것도 DB Challenge부터 준비했던 거고요. 이제 업력이 2년정도 됐는데, 
다른 지원사업들 참여하면서 사업을 계속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이템을 7월부터 판매할 예정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저희가 제품 하나만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니에요. 
12월에는 디자인에 중점을 둔 가습기를, 내년에는 오브제 스타일로 공기청정기와 가습기를 합친 제품군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러 제품들을 만들면서 기술 고도화가 이뤄질 텐데, 미래에는 지하철 같은 다중 이용시설에 들어갈 수 있는 설비 진행도 생각하고 있어요. 
현재는 여러 제품군으로의 확장과 기업 인지도 증대에 초점을 맞춰 사업 진행하고 있습니다. 
 



투자 계획이 있으신가요?
지금은 저희가 개인사업자예요. 올해 말에 법인으로 전환할 거고요. 그 이후에나 투자를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올해는 기반을 마련하고 내년에는 투자 유치나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준비하려고 합니다. 

엘케이그린을 눈여겨보고 있을 미래의 투자자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저희 기술은 특별합니다. 지금까지 없던 기술을 아이템에 적용했습니다. 
앞으로 계속 환경 문제를 직면하게 될 텐데, 저희 기술은 그런 부분에 대한 사전 준비라고 생각합니다. 
바이러스에 대한 이슈부터 다양한 문제들이 계속해서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이러한 상황에 따라, 필터에 대한 수요도 계속 있을 텐데, 계속 교체되는 필터가 환경 문제를 야기할 수 있거든요. 
저희 기술은 증가하는 필터 수요에 대한 환경적인 대응이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산업군에 기술을 접목시켜 친환경을 만들어내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포부가 멋있습니다. 응원해요! 
마지막으로, 곧 시작될 DB Challenge 3기 챌린저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말 있을까요?
부럽네요. 저는 진짜 또 하고 싶어요. 좋은 경험이었거든요. 
사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기회를 잡고 도전하시면 도전 자체로도 큰 자산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도전하세요!